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고정금리 함정 , 나에게 유리한 금리 선택하는 법

고정금리 함정 , 나에게 유리한 금리 선택하는 법

    금리가 무섭도록 오르던 23년과는 다르게 24년은 금리가 내린다는 소식도 들려오고 있어요.

    그러다보니 주택담보대출이나 일반대출 금리를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규모가 크고 기간도 길기 때문에 그만큼 신중하게 결정해야하고 고정금리 함정 변동금리 함정을 피해야해요.

    최대한 합리적인 비교를 통해서 유리하게 선택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정금리 변동금리 차이점

    명칭방식장점
    고정금리전체 대출기간 동안 금리가 변하지 않는 방식금리가 올라갈 때 유리함
    변동금리3개월, 6개월, 12개월 주기로 시장 상황에 따라서 금리가 변동되는 방식금리가 내려갈 때 유리함

    2019년이나 2020년처럼 1%에 가까운 저금리 시기에는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았던 사람들은 2023년 7~8%까지 올랐을 때 웃을 수 있었어요.

    저만해도 3.4%로 받았던 대출이 7%까지 올라서 이자를 딱 2배…를 냈었는데요. ‘고정금리로 받을 걸’ 하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답니다.



    고정금리 함정 어떤 선택이 좋을까요?

    지난 5년동안 1.5% ~ 7%의 금리변동폭이 있었어요. 2023년 고금리에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했던 사람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낮은 고정금리가 유리하게 느껴질 수 있었겠지만 지금처럼 다시 내려가는 시점에서는 고정금리 함정에 빠진 격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24년 지금은 고정금리, 변동금리 둘다 3~4%에 맞출 수 있는 상황이에요.

    더욱 내릴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불안정게 다시 올라가는 부분에 대해서 걱정을 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고정금리로, 더욱 내려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변동금리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주담대 갈아타기 알아봐야하는 이유

    2024년 1월 9일 , 정부에서 공식적인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전 플랫폼과 은행에 제공했어요.

    낮은 금리로 갈아타거나 변동에서 고정, 고정에서 변동으로 갈아타고 싶었지만 대환수수료 때문에 포기했던 사람들에게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요.

    대출을 이후 3년 이내에 갈아타면 수수료를 내야하는데요. 이런 수수료와 실제 갈아타기를 예상 비교해보고 이익이 된다면 편하게 갈아타는 것이 유리해요.

    3사(카카오뱅크, 네이버페이, 케이뱅크) 주담대 갈아타기가 깔끔하고 편하게 이용 가능하니 고정금리 함정에 빠지신 분들이라면 어서 낮은 금리로 갈아타시길바랄게요.



    Translate »